티스토리 뷰
광명 동굴 이용 방법과 스토리
서울에서 멀지 않은 인근에 광산이었던 동굴을 볼 수 있는 곳이 있는데 이곳은 바로 광명 동굴입니다. 광명동굴은 경기도 광명시 가학로 85번길 142에 위치해 있으며 관람 요금은 어은 10,000원, 청소년 5,000원, 어린이는 3,000원, 만 65세 이상은 3,000원이며 운영시간은 9:00부터 18:00까지이고 매주 월요일은 휴관입니다. 주차장은 대형 4,000원, 중소형 3,000원, 경차는 15,000원이며 주막과 공휴일에는 주차 공간이 부족할 수 있으니 이점 참고하여 이용 바랍니다. 광명동굴은 1912년 자원수탈을 목적으로 일제가 개발한 광산입니다. 황금 광산으로 개발된 동굴은 1972년 폐광되었으며 폐광된 사유는 홍수로 인한 환경오염과 보상 문제 때문이라고 합니다. 폐광 후 새우젓 창고로 40여 년간 사용되었으며 2011년 관광명소로 바뀌며 최고의 동굴테마파크로 탈바꿈하였습니다. 광명동굴은 예술가들과의 협업을 통해 작품 관람도 하고 빛과 조화를 이룬 배경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는 공간이며 와인 동굴도 오픈하여 와인전시장, 와인체험장, 와인셀러, 와인 레스토랑으로 구성되어 와인으로도 유명해졌습니다. 또한 광명동굴과 인접한 곳에 업사이클아트센터와 에듀데코센터를 건립하여 폐자원을 활용한 창작과 예술작품을 만들 수 있는 공간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광명 동굴일제 강점기의 징용과 수탈의 장소이자 근대화, 산업화의 흔적이 있는 유산이기도 한 곳입니다. 또한 복합 예술공간으로 광명동굴은 문화공간으로도 주목받았는데 오페라뮤지컬, 패션쇼 등 다양한 문화예술 행사를 시작했고 동굴문명특별전 등을 전시함으로 전시 공간으로써도 자리매김하였습니다.
광명 동굴 볼거리
광명 동굴의 전시와 내부 볼거리를 소개하겠습니다. 첫 번째는 웜홀광장과 빛의 공간입니다. 동굴 안으로 보면 웜홀 광장이 있습니다. 웜홀은 블랙홀과 화이트홀을 연결하는 통로로서 우주의 시간과 공간의 벽에 난 구명을 말하는데 과거의 여행을 떠나고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시설을 연결하는 통로이며 이곳이 연결 통로이자 시작점입니다. 또한 빛의 광장은 LED 조명과 뉴미디어 기법을 이용한 빛을 주제로 한 각종 작품을 전시하고 있는 곳입니다. 두 번째는 동굴예술의 전당입니다. 동굴 공간의 특성을 살리며 문화 예술 콘텐츠와 결합하여 창조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으며 예술가와 협업을 통해 미디어파사드쇼와 첨단 미디어를 접목한 가상현실이 펼쳐지는 공간입니다. 세 번째는 동굴아쿠아 월드입니다. 이곳은 국내 최초의 동굴 속 아쿠아월드로 1 급수 암반수로 세계의 다양한 물고기를 만날 수 있는 공간입니다. 특히 이곳에는 금룡이라는 황금 물고기가 있는데 중국 황제의 관상어로 사람 받던 물고기라고 합니다. 또한 광명동글은 지하암반수가 풍부한 광산으로 이 암반수를 활용하여 아쿠아월드, 황금폭포, 동굴 식물원 등의 물 공급을 해주고 있습니다. 네 번째는 금광이었던 광명 동굴의 황금길은 음이온과 함께 건강과 행복을 주는 수복강녕의 길이라고 합니다. 소망을 적은 황금패를 걸어두는 소망의 벽이 있는데 빛을 발산하는 벽은 장관입니다. 이 외에도 황금패로 만들어진 초신성, 6개의 거대한 황금 기둥과 아이샤가 품고 있는 금괴를 만져볼 수 있는 황금궁전, 금관을 보관하는 보물상자가 있는 황금의 방이 있습니다. 다 첫 번째는 근대역사관으로 일제 강점기, 해방 이후 산업화 과정과 역사적 가치를 재조명하는 전시관입니다. 여섯 번째는 동굴지하세계입니다. 이곳은 광부들이 광석을 채굴하기 위해 오르내리던 통로로 광석을 실어 나르던 공간입니다. 지하수로 잠겨 있던 지하 1 레벨 공간을 체험할 수 있는 곳입니다. 다음은 동굴지하호수는 레벨 2에 있으며 지하암반수로 가득 차 있어 호수를 연상케 하는 곳입니다. 마지막으로는 광명와인동굴입니다. 이곳은 연중 12도 운영되고 있으며 길이는 194m입니다. 와인동굴은 170여 종의 국산와인이 판매되며 국산와인이 한 곳에 모여 판매되는 유일한 장소로 유명하기 고합니다.
광명 동굴 주변 관광지
광명동굴을 투어 한 후 광명의 주변 명소도 들러보시길 추천합니다. 첫 번째는 광명전통시장입니다. 이곳은 경기도 광명시 광이로 13번길 17-5에 있으며 1970년대 초반에 생성된 시장이라고 합니다. 전국 7위의 종합시장은 약 500여 개의 점포가 입점되어 있으며 의류, 가구점, 먹자골목, 금융기관, 병원까지 모든 것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공간으로 발전한 곳입니다. 두 번째는 도덕산 출렁다리입니다. 경기도 광명시 광명동 317-80에 위치해 있으며 광명의 새로운 랜드마크입니다. 광명동과 철산동, 하안동을 아우르는 곳으로 광명의 휴식처 역학을 하고 깄는 곳입니다. 세 번째는 새빛공원입니다. 경기도 광명시 일직동 417에 위치해 있으며 광명시의 새빛공원과 안양시의 새물공원이 맞닿아 있는 곳으로 플라워 가든, 새빛광장, 벚나무길, 이팝나무길, 사색의 정원, 메타세쿼이아길 등으로 조성되어 있습니다. 네 번째는 충현 박물관입니다. 경기도 광명시 오이로 347번길 5-6에 위치해 있으며 10:00부터 17:00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곳은 조선시대 대표적인 청백리 재상인 오리 이원익과 후손들의 유적, 유물이 보존되어 있는 곳입니다. 박물관의 이용료는 어른 10,000원, 청소년 5,000원이며 광명시민, 장애인, 참전용사, 65세 이상은 할인됩니다. 마지막은 기형도 문학관입니다. 이곳은 경기도 광명시 오리로 268에 위치해 있으며 19:00부터 17:00까지 운영됩니다. 광명시를 대표하는 문학관으로 전시와 교육 기능을 갖춘 복합 문화공간입니다. 전시길은 청춘을 주제로 기형도의 삶과 문학을 재현한 공간입니다.